중국 왕조의 통합

중국은 수천 년 전부터 길흉을 점치기 시작했다. 갑골에 질문을 새겨 왕이 신들에게 물었고, 불에 달군 봉을 갑골에 집어넣었을때 생기는 금의 형태를 보고 신의 대답을 읽었다.

1. 중국 상 왕조

상 왕조는 최초로 분명히 실재하는 고고학적 증거를 남긴 일련의 중국 통치자들이다. 그 전의 이 나라 역사는 신화와 전설, 주술의 멋진 조합이었다. 이때 중국을 지배한 삼황오제는 기원전 약 2852년부터 2205년까지 고대 중국을 다스린 신화 속 인물이다.

이들의 이야기는 중국의 초기 역사를 말해주는 <죽서기년>이라는 문헌 덕분에 알려졌다. 이것은 기원전 299년에 죽은 양왕의 무덤에서 발견되었다. 기원전 109년에서 기원전 91년까지 사마천이라는 필경사 혼자 쓴 대작 <사기>도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사기>는 130권으로 쓰였다.

이들 기록에 따르면, 세 번째 인금 신농은 중국 농업의 아버지이며, 차를 발견한 것도 신농이다. 황제는 중국 의학의 아버지였다고 한다. 이들의 통치 뒤에 주 왕조가 나왔는데, 이 왕조 역시 실제로 존재했다는 것을 검증할 만한 물증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주 왕조의 창시자 우왕은 사람들에게 홍수를 조절하는 법을 가르쳐주었고, 이때 여신 여와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받은 듯하다. 우왕은 수많은 관개용수로와 배수로의 건설을 감독했고, 여기에는 약 2만 명의 노동력이 들어갔다고 한다.

2. 신화 속 중국

이런 이야기들에는 창조 신화와 중국 민속에서 가장 중요한 신화 속 동물인 에 관한 전설도 있다. 용은 입김을 불어 구름을 만들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가뭄이 들면 지금도 중국 사람들은 역사상 아주 유명한 용인 비의 신, 응룡에게 빈다.

중국 통치자들에 대한 최초의 역사적 증거에 따르면 상 왕조는 기원전 1600년경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1920년대에 은허라는 유적지를 발굴한 고고학자들은 왕릉 11기와 왕궁의 토대를 발견했다. 청동과 비취, 돌로 만든 수많은 유물도 발견했다. 이것들은 상 왕조가 고도로 발달된 문화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 왕조에는 완전히 발달된 문자 체계의례 체계가 있었고, 인상적인 무기와 장비는 주변의 드넓은 땅을 정복해 통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메소포타미아의 푸아비 여왕처럼 상 왕조의 왕실 사람들도 온갖 하인들과 더불어 전차와 말, 전차를 모는 전사 등 내세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 모든 것과 함께 묻혔다.

주목할 만한 한 왕릉은 1976년에 발견된 부호의 무덤이다. 부호는 상 왕조에서 가장 카리스마 넘치는 왕 가운데 하나였던 무정의 아내였다. 부호의 무덤에서 발굴된 뼈에 새겨진 글에서는 그녀가 1만3천 명이 넘는 병사를 이끌고 전투에 나섰다고 한다. 무덤에서는 1600점이 넘는 유물이 발견되었는데, 그 가운데는 단검 89자루와 벽옥으로 조각한 완벽한 군대도 있었다.

3. 갑골 문자

싸움이 중국 북부를 다스린 이들 초기 왕들의 유일한 관심사는 아니었다. 신과 인간을 잇는 끈은 하나밖에 없다는 그들의 강한 믿음을 유지하는 것도 그것 못지않게 중요했다.  이들 왕은 길흉을 점치는 아주 정교하고 전문적인 의식을 직접 거행했다. 그들은 사제나 샤먼 같은 성자들이 필요 없었다. 하늘과 접촉하는 것도 왕의 일이었다.

그들은 그것을 거북 등딱지와 황소 뼈를 이용해 아주 기발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했다. 뜨겁게 달군 봉을 등딱지나 뼈에 집어넣어 금이 가도록 했고, 마치 오늘날 손금 보는 사람처럼 왕이 금의 길이와 방향을 해석해 자신과 백성들에게 중요한 질문에 답을 해주었다.

중요한 질물이란 비가 언제 올까, 다음 전투에서는 이길까,올해는 풍년일까 하는 것들이었다. 때로는 상징 문자를 이용해 그런 질문을 등딱지에 직접 새기기도 했는데, 그런 문자들은 현대 역사가들이 해독하기가 쉬웠다.  현대 중국 문자와 아주 비슷했기 때문이다. 이것도 오늘날의 중국이 과거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중국 문화가 지금까지는 문명화한 인간 행동양식 가운데 가장 오래 살아남은 문화임을 증언해준다.

최근에도 고대 문자가 새겨진 갑골이 수없이 발견되었다. 이것이 한때는 중국 시장에서 약효가 있는 ‘용골‘로 선전되어 팔리기도 했다. 왕의영이라는 학자가 말라리아에 걸려 고생하다가 지역시장에서 약재로 쓰는 뼈를 조금 구했는데, 그의 친구 유악이 그것을 갈아 가루로 만들려다가 이상한 유형의 고대 문자가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지금은 갑골이 대부분 은허에 있는 무덤들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기서는 1920년대와 1930년대 발굴 때 2만 개가 넘는 갑골이 발견되었다. 이것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중국 문자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4. 왕조의 통합과 정복

기록된 중국의 역사에서 처음 1천 년 동안은 통합과 정복의 이야기다. 무엇보다 쌀과 비단, 철의 결합 효과 탓이었다. 상 왕조의 왕들과 주 왕조의 왕들은 황허 강을 권력의 주요 거점으로 삼았다. 이들은 자기들의 권력이 바로 하늘에서 왔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통치 스타일을 상징하는 것은 도끼였고, 그것은 대개 굶주린 미소와 집어삼킬 듯한 이빨로 장식되어 있었다.

주의 왕들은 농사야금술로 쌓은 양쯔 강 유역의 부를 가로채고 싶은 마음에 남쪽으로 진군하는 일련의 군사 작전도 지휘해 두 거대한 수계 사이에 있는 산들을 넘었다. 그리고 기원전 800년경부터는 정복한 땅의 권력을 귀족들과 믿을 만한 가족들에게 점차 이양했지만, 북쪽으로부터의 위협에 정신이 팔려 효율적이고 평화로운 정부를 만들 수 없었다.

결국 그들의 수도 호경이 야만적인 침입자들에게 약탈당하자 기원전 722년에 근거지를 더 동쪽에 있는 낙양으로 옮겨야 했다. 주 왕조의 중앙 권력이 빠르게 무너졌고, 일련의 소국들이 나타나 그 틈을 메웠다. 이들 소국들은 기원전 500년에 일곱 개의 주요 세력으로 통합되었고, 이들은 서로 통일된 중국과 이것이 약속하는 거의 무한한 식량과 부, 권력을 놓고 다투었다. 다음 300년 동안은 이들 사이에 치열한 패권 다툼이 벌어졌고, 전국시대로 알려진 이 시대는 결국 중국 전체를 통일하는 토대가 되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